본문 바로가기
정원 식물

진딧물, 응애 보다 더 징글 징글한 뿌리파리 없애기

by 마담쇼콜라 2023. 6. 13.
반응형

식물들의-병해충-피해-사진
정원과-텃밭의-식물-병해충-피해

날이 무더워지기 시작하니, 정원과 텃밭 여기저기에  벌레들과 병균들의 습격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그와 동시에 집안 식물에서도 하나둘 해충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그중에서도 유독 뿌리파리가 눈에 띈다. 이번글은 진딧물, 응애보다 더 징글 징글한 뿌리파리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 보려 한다.

 

진딧물, 응애보다 더 징글 징글한  뿌리파리 없애기

 

1. 뿌리파리 특징

버섯파리 종류 중 하나인 뿌리파리는 과습 한 흙속에서 알을 낳고 애벌레들이 식물의 뿌리를 파고들어 가 급기야는 식물을 죽게 만드는 해충들 중 하나이다. 크기는 초파리보다도 작아서 손으로도 잘 안 잡히고 파리채나 전기파리채를 휘둘러 보아도 잡기가 여간 어렵지가 않다.

 

식물에 좋다고 쌀뜨물이나 우유팩을 헹군 물, 깻묵 등을 집안 화분에 뿌렸다가는 뿌리파리에게 천국을 만들어주는 것과 같다. 이런 유기물들과 흙속의 곰팡이들을 먹이로 삼기 때문에 조금만 날이 따듯해지고 흙이 축축해지면 귀신같이 알고 몰려든다.

 

반응형

 

2. 예방 방법

  • 일단 뿌리파리는 축축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환기와 통풍이 중요하다. 물을 주고난 후에는 항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 틈이 없이 자라고 있는 식물이 있다면 가지치기를 해줘서 자체적으로도 통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다른 병해충에도 피해가 없다.
  • 쌀뜨물이나 우유팩물 등 뿌리파리가 좋아할 만한 류의 유기물은 가급적 날이 따듯해지기 시작하면 주지 않는 것이 좋다.
  •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킬로 끝나는 여러 가지 살충제들을 주기적으로 스프레이 해준다. 물론 이 방법은 예방차원에 지나지 않는다. 아주 초기거나 외부에 날 있는 성충에게나 통할 일이다.

 

 

3. 퇴치 방법

살충제를 뿌리는 것으로 뿌리파리를 박멸하기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날고 있는 성충이 보인다면 흙아래는 이미 수백 개의 알과 애벌레가 있다는 증거 이기 때문에 외부의 성충만 제거한다면 며칠 후엔 다시 날고 있는 뿌리파리를 목격하게 된다.

 

그렇다고 농약을 실내 안의 식물에 뿌리기엔 어려움이 있다. 어린 아이나 애완동물이 있는 경우엔 더욱 그러하다. 농약사를 직접 방문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하기도 쉽지가 않다.

  • 시중에 살충제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가 10배의 물로 희석해서 뿌리게 되어있지만 좀 더 강력하게 5배의 물만 희석해서 식물이 아닌 흙에 직접 뿌려준다.
  • 희석액을 뿌려준 뒤 선풍기나 에어써큘레이터를 틀어서 주변의 흙을 말려주고 통풍시켜 준다. 웬만한 뿌리 파리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 정도의 처방만으로도 쉽게 박멸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의 링크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진딧물, 응애, 깍지벌레 등을 퇴치하는 천연 살충제를 만드는 법에 대한 포스팅이다. 

https://millgaru94.tistory.com/entry/%EC%9E%A1%EC%B4%88-%EC%B2%9C%EC%97%B0-%EC%A0%9C%EC%B4%88%EC%A0%9C

 

잡초의 종류, 친환경 제거 방법, 천연 제초제 만드는 법

조금 있으면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된다. 그전에 조금이라도 제초 작업을 해 놓아야 긴 장마 기간 동안 그나마 깨끗하게 정원을 유지할 수 있다. 이번 글은 잡초의 종류와 친환경 제거 방법 그

millgaru94.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