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식물

정원 식물 맥문동의 약효, 재배시 유의사항과 쓰임새

by 마담쇼콜라 2023. 4. 26.
반응형

이사 온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우리 집은 지은 지 30년이 다되어가는 오래된 주택이다. 정원에는 그동안의 세월을 말해주듯 온갖 나무와 식물들로 빽빽하다. 그중 잔디를 제외하고 가장 많이 마담을 점유하고 있는 식물은 단연코 맥문동이다.  이번 글은 정원 식물 맥문동의 약효, 재배 시 유의 사항과  쓰임새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정원 식물 맥문동의 약효

맥문동은 혹한기에도 살아남아 한겨울 내내 푸르게 살아 있는다. 그래서 불사초라고 부르기도 하고 겨우살이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고 약성도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전부터 키워온 약용작물 중 하나이다. 추운 겨울을 지내고 따듯한 봄이 오면 수확하는데 사방팔방으로 뻗어있는 수염뿌리 여기저기에 땅콩처럼 덩어리들이 붙어 있다. 이 덩어리들을 수확해서 깨끗이 씻은 후 말려서 사용한다. 맥문동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염효과로 인후염, 기관지염, 위궤양, 위염 등 각종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폐기능 강화 작용이 있고 가래를 삭이는 등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차로 꾸준히 마시는 경우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한 면역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겨울철 체력을 강화시켜 각종 질병 및 김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을 내려줘서 불면증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장복을 금해야 한다.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당을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신장 기능을 개선시켜 주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고 피부 진정효과 및 피로 해소 등에 효과가 있으며,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도 이롭다. 하지만 좀 전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성질이 차기 때문에 수족냉증이나 열이 부족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약초이기에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재배 시 유의 사항

나의 경험에 비추어본다면 따로 재배 방법을 두지 않아도 심어만 두면 잘 자라 나는 식물 중 하나이다. 햇빛이 너무 과하지 않은 곳에 심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그늘진 곳에서도 아주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나무 아래 심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 집 정원 안의 나무에는 모두 맥문동이 심어져 있는데 심지어 다른 식물들은 잘 자라지도 않는 소나무 아래에서도 잘 자라 난다. 대신 과한 수분은 좋지 않으니 건조하게 키워야 한다. 정원에서는 처음 식재 시 충분한 물을 주고 이후에는  따로 맥문동에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잘 자라 난다. 대신 한번 뿌리내리면 곡괭이를 들고 캐내도 잘 캐내지지 않을 정도로 빽빽하게 자라나기 때문에 다른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기가 쉽다. 나의 정원은 매일매일이 맥문동과의 전쟁이다. 무거운 곡괭이를 들고 아무리 찍어내도 잘 파지지가 않는다. 그렇기에 처음 식재 시 위치를 잘 정하고 다른 식물과 거리를 두고 심어야 한다. 이런 점을 이용해서 지피 식물로 키우거나 다른 잡초들의 번식을 막기 위해 키우면 좋다. 잡초도 이겨낼 만큼 빠르고 강하게 번식하기 때문이다. 물론 수확을 위해 키울 시에는 적절하게 거름을 주어야 뿌리 덩이의 크기를 크게 키울 수 있다.

3. 쓰임새

우리 집은 너무 많아 골칫거리이긴 하지만 보라색 꽃이 무리 지어 피는 계절에는 그 모습이 또한 너무 아름답다.  이렇게 맥문동은 관상용 화초로서의 역할도 훌륭하게 해낸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약효가 좋기 때문에 덩이뿌리를 캐서 차로 주로 달여 마신다.  그 맛이 구수하고 달기 때문에 먹기도 편하다. 겨울을 지내고 3~4월 꽃이 피기 전 통통하게 살이 오른 맥문동의 덩이뿌리를 캐서 잘 씻어 말린 후 살짝 볶아 보리차 끓이듯 그대로 주전자에 끓여 내기만 하면 된다. 물대신 상시적으로 마실 때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살짝 볶아낸 맥문동을 그대로 가루 내어서 말차로 이용해도 좋다. 과일이나 야채 주스를 만들 때 가루를 함께 넣어도 좋고, 샐러드에 뿌려 내도 좋다. 밥을 지을 때마다 한 스푼씩 넣어도 그 맛이 구수해서 거부감이 없다. 맥문동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모든 약초가 그러하듯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본인 몸에 맞추어서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할 것이다. 여러 가지로 이용되는 맥문동, 재배방법도 쉽고 아름다운 꽃과 약재를 내어주니 여러분의 정원에 한두 포기 꼭 심어보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